벽지 곰팡이 제거법 모음집

2021. 2. 9. 15:04세상사전

살림을 하는 사람 입장에서 싫은 것이 여러가지 있지만 그 중 곰팡이는 정말 싫어하는 것입니다. 한 번 곰팡이가 생기면 계속 생긴다는 말은 거의 공포 수준이죠.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에서 벽지 곰팡이 제거법 공유하겠습니다.

 

 

『목차』

 

▽ 곰팡이 원인

 

▽ 벽지 곰팡이 제거법

 

▽ 곰팡이 예방 습관

 

◎ 곰팡이 원인 ◎

 

 

 

곰팡이는 벽지 뿐만 아니라 집안 어디에서 생길 수 있습니다. 벽지 곰팡이 제거를 위해선 원인부터 파악해야겠습니다. 곰팡이 자라는 원인은 환기부족을 들 수 있습니다. 집안에는 습도를 올릴만한 원인이 많은데 이 습기가 빠져나가지 않을 경우 곰팡이가 자랍니다.

 

 

 

두번째 원인은 결로 현상을 이유로 들 수 있습니다. 실내외 온도 차이가 크면 결로 현상이 쉽게 발생합니다. 특히 겨울에 심한데, 외부와의 온도차이가 크기 때문이죠. 결로로 발생한 습기를 벽이 흡수할 경우 곰팡이가 생깁니다.

 

 

드문 경우지만 아파트의 벽 사이에서 발생한 누수가 등이 곰팡이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누수가 되면 자연스럽게 습기가 벽에 흡수되기 때문에 곰팡이가 생기는 건 자명한 일이죠. 습기는 곰팡이의 좋은 먹잇감입니다.

 

『간단요약』

 

☞ 습기 -> 자주 환기를 할 것

☞ 결로현상

☞ 벽의 누수로 인한 습기는 곰팡이의 먹이

 

 

◎ 벽지 곰팡이 제거법 ◎

 

 

벽지 곰팡이를 제거하는데 가장 좋은 것은 곰팡이가 핀 벽지를 제거하고 단열 공사를 한다거나 곰팡이 제거작업 후에 벽을 새로 도배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곰팡이가 재발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어서 가장 근본적인 방법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할 경우 공사규모가 커지기에 엄두가 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셀프로 할 수 있는 곰팡이 제거법을 소개하자면 우선 시중에 판매하는 곰팡이 제거제를 구입하거나 물과 락스를 섞어 사용하거나 식초나 베이킹소다, 또는 알코올 희석액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식초를 사용할 땐 식초를 천에 묻힌 후 곰팡이가 핀 벽지에 바르거나 분무기를 사용하는 게 편리합니다. 뿌린 뒤 1시간 가량 방치했다가 닦아냅니다. 만약 락스를 사용한다면 유독성분이 있으므로 혼기 후 장갑과 마스크, 보안경을 착용해야겠습니다. 끝난 후엔 선풍기나 드라이기로 완전히 말려줘야 합니다.

 

 

『간단요약』

 

☞ 벽지 제거 - 단열공사 / 도배가 가장 근본적 해결책

☞ 곰팡이 제거제, 락스, 식초 및 알코올 희석액으로 곰팡이 제거

☞ 제거 후 벽을 완전히 말려줄 것

 

◎ 곰팡이 예방 습관 ◎

 

 

곰팡이를 제거하는 것도 좋지만 곰팡이가 피기 전에 미리 예방을 할 수 있다면 가장 좋겠죠? 벽지 곰팡이를 제거할 수 있는 좋은 습관을 알려드립니다. 곰팡이는 보통 온도 20~30도, 습도 60~80퍼센트 사이에서 가장 활발합니다. 따라서 습도 관리가 제일 중요합니다.

 

 

습도관리를 위해 추운 겨울철이라고 하더라도 환기는 필수입니다. 환기가 어렵다면 제습기나 난방을 통해서 습도 관리도 가능합니다. 가구는 벽과 10cm 이상 떨어뜨려 배치하고, 욕실 사용후엔 물기를 제거하면 좋습니다.

 

『간단요약』

 

☞ 습도 관리가 제일 중요함

☞ 환기 / 제습기 / 가구는 벽과 10cm 거리 두기

 

 

 

많은 분들이 곰팡이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계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안내해드린 벽지 곰팡이 제거법은 누구나 손쉽게 직접 해볼 수 있는 해결책입니다. 이 방법으로 되지 않는다면 근복적으로 해결해야 할 것입니다.